본문 바로가기

WORKS

비하인드 스토리

BIM 4D/5D 플랫폼인 프로젝트 웍스의 첫 현장도입은 현장의 일정 및 비용 관리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도구로 기대되었습니다.
특히 공사 기간을 단축하고, 비용 관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.
하지만, 플랫폼 도입 초기에는 플랫폼을 현장에 맞게 최적화하고 운영 담당자들에게 교육을 진행하는 등 적응 과정에서 다소 시간이 필요했습니다.
또한 각 운영팀이 새로운 시스템에 익숙해지기까지 학습 기간이 있었지만, 이 일련의 과정을 통해 시스템에 점점 익숙해지기 시작했습니다.

현장에서 가장 크게 체감한 변화는 BIM의 공정 시뮬레이션 기능이었습니다.
각 공정의 시작과 완료 시점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, 일정 및 비용 관리가 보다 쉬어졌습니다.

특히 공사 일정 지연이나 리스크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었고, 그로 인해 문제 발생 전에 해결 방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.
팀 간의 원활한 협업과, 시각 자료를 기반으로 작업 흐름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고, 예산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뤄졌습니다.
설계 변경 시 예상되는 비용 증가를 미리 계산할 수 있어, 예산 초과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자재 비용, 인건비 등의 비용 항목을 실시간으로
확인 및 수정하면서 각 단계별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.

처음에는 현장에서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즉각적으로 플랫폼에 반영하는 과정이 약간 번거로웠으나,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익숙해져
더 신속하게 진행되었습니다. 또한, 발주처와 예산 협상을 할 때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어 커뮤니케이션이 개선되었습니다.

프로젝트 웍스는 단순히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것 이상으로, 현장 팀과 사무실 팀 간의 협업을 강화하는 도구로 작용했습니다.
관계자들 모두 동일한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공정과 비용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, 의사결정 속도가 빨라지고 소통이 원활해졌습니다.

특히 현장 작업자들에게도 시각화된 공정 계획을 제공함으로써, 작업 목표와 시점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.

어려움과 개선점 발견

플랫폼을 처음 도입했을 때, 예상보다 복잡한 기능들로 인해 사용자들이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필요했습니다.
특히, 처음에는 시스템 설정과 데이터 입력이 복잡하게 느껴졌습니다.
하지만 몇 주간의 사용 후, 플랫폼에 익숙해지면서 이러한 어려움은 점차 줄어들었습니다.
또한, 현장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플랫폼에 반영되지 않으면 그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는 점을 실감했습니다.
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과 사무실 간의 데이터 동기화 절차를 개선할 필요가 있었습니다.

발전방안

익숙하지 않은 플랫품에대한 사용자덜의 빠른 적응을 위해 초기 교육을 강화, 오프라인 교육 및 온라인 매뉴얼을 추가적으로 개발하고
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프로젝트 웍스의 빠른 현장도입이 가능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.
그리고 현장 데이터의 원활한 반영을 위해 개발팀이 직접 현장의 목소리 직접 듣고 각 팀들의 피드백 받아 처리 프로세스 및
UIUX 발전 방안을 도출 개선 작업 중이며 프로젝트 웍스 1.8ver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.

결론

프로젝트 웍스를 현장에 처음 적용한 후, 일정과 비용 관리, 팀 간 소통이 모두 향상되었습니다.
초기 도입 과정에서 약간의 어려움은 있었으나, 전체적으로는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
앞으로 더 다양한 건설 프로젝트에 프로젝트 웍스를 적용, 더욱 안정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.